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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력하고 간결한 사업계획서_독서감상문
    쪼군의 서재/자기개발 2020. 11. 7.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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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두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이 순간에도 생겨나는 샐 수없이 많은 콘텐츠들에는 제작자의 의도를 담고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또한 하고 싶은 사업을 잘 담아 놔야만 합니다. 직장인인 저에게는 사업계획서라는 게 참 막연하고 거추장스럽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번의 사업의 경험이 있음에도 낯설고 막연한 건 어쩌면 사업계획을 세우기 위한 학습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의문을 품고 서점을 향했습니다. '사업계획'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저 같은 사람을 위해서, 보기 쉬운 책들이 손에 잡힙니다. "세상에서 가장 강력하고 간결한 사업계획서_엘턴 셔윈"입니다.  

     

    '세상에서' '간결' 책의 제목부터 짧고 강한, 군더더기 없는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표지 디자인도 매우 강력한 블랙에 빨간 박스... 표지 디자인은 제 스타일은 아니지만...입니다. 강력하게 만드는 방법을 '간결 하라'고 설명합니다. 핵심과 본질만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사업을 설명하는 데에 핵심은 무엇일까요? 잠깐 제 자신에게 질문해 봅니다. 사업의 핵심은 무엇일까? 얼마나 돈을 많이 벌 수 있나... 좀 순화해서 얼마나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나?로 하겠습니다. 부가가치 창출하는 매개체는 무엇인가? 결국 제품이 (유 무형의 재화, 서비스) 무엇인가? 누구한테 팔 것인가... 고객은 누구인가? 정도로 물어볼 수 있겠네요. 이 책에서는 몇 가지의 체크리스트와 몇 가지의 질문을 통해서 사업의 특징/핵심/본질을 되짚어 보게 합니다. 질문은 다르지만 맥락상 한결같은 방향으로 계획하는 사업의 본질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책에 마련된 빈칸을 매우고, 체크하며 워크북처럼 활용해야 더 가치 있는 책입니다. 

    핵심적이고도 근본적인 문제에 집중하는 질문을 던져라!
    제품은 어떤가? 고객은 누구인가?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29
    장황하게 늘어 놓은 사업계획서는 가능한 한 피한다. 지나치게 많은 세부사항들이 단순한 핵심을 가려버리기 때문이다.-로이 로저스, 로저스 투자법인

    나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투자자 또는 경영진에게 핵심을 전달하는 건 기획을 따내는 데에 필수일 것입니다. 45초 만에 정리해볼 수 있는 사업계획이 있습니다. 다음 7개의 질문에 간결하게 답해봅시다.

    1. 제품이나 서비스는 무엇인가?
    2. 누가 고객인가?
    3. 누가 팔 것인가?
    4.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살 것인가?
    5. 비용은 얼마나 들며 어떻게 그것을 확보할 것인가?
    6. 가격을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
    7. 언제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는가?   _ 31p

    httpsdesign.bolia.com

    멋찐 소파를 아이쇼핑하다가, 연습삼아 한번 가정을 해봤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는 무엇인가? 커스텀 맞춤 소파
    누가 고객인가? 30~40대 인스타그램에서 인태리어 해시태크를 즐겨찾는 세련되고 감각적인 맞벌이 부부
    누가 팔 것인가? 온라인 몰을 중심으로한 설계영업으로 방문실측상담 판매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살 것인가? 1만뷰의 인테리어 관심고객 중 10% -> 전화문의 중 10% 계약 -> <연 100세트>
    비용은 얼마나 들며 어떻게 그것을 확보할 것인가?

    [개발비]
    비용은 온라인 마케팅 연4천/ 웹사이트 개발 3천

    [인건비]
    홍보담당1명> 5천/ 

    마케팅 및 웹관리 및 교육 2명> 연 10천, 

    상품기획 및 디자인 및 교육 2명> 10천, 

    외주생산관리 1명> 5천, 

    설계 영업 3명> 15천, 

    현장관리 및 지원 1명 >5천, 

    CS 1명> 5천

    가격을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 가격 800만원 (원가 600만원)
    언제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는가? 285세트판매 부터 손익분기점 도달
    (설계영업1명 월 12set _ 최대 월 25개/25%로스 가만 )

    제품에 대해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바쁘고, 정신없이 돌아가는 상황에도 목표를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한 문장 속에는 반듯이 측정 가능한 목표가 들어있어야 합니다.

    프리미엄 커스텀 소파

    퀄리티를 보증하는 브랜드 원단만을 사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품질로 고객이 원하는 트렌디한 디자인과 고객의 리빙 공간의 size와 라이프 스타일에 딱 맞는 제작 소파 서비스. 

    httpsdesign.bolia.com

    방어할 수 있는 경쟁력! 이점! 을 확보하였는가? 이점이란 다음 같은 것들입니다.

    기술
    2. 독특한 디자인
    3. 제품 인지도
    4. 마케팅과 광고
    5. 판매력
    6. 낮은 제조가
    7. 기타

    그리고 같은 맥락에서 투자자를 감동시키고 설득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을 확보하였는가?
    2. 성장하는 시장인가?
    3. 경력-적절한 사업 경험이 있는가?
    4. 경쟁력 있는 지식-미래 경쟁사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아는가?
    5. 특이성- 사업의 어떤 부분이 독특한가?

    위 내용은 투자자를 설득하기 위한 사업에 대한 경쟁력 제고의 과정에서 필요합니다. 구상하는 사업이든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든 스스로에게 물어보며 재점검해보는 데에 의미 있는 시간입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아무도 투자하려 하지 않는다면, 사업을 전개하지 않는 것이 기본 원칙이다. 128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다 보면 어려운 시기에 처할 때마다 의지하며 조언을 구할 친구를 알아내야 합니다. 혼자 외로이 투쟁해야 한다는 말은 어디에도 없다. (만일 어느 누구도 당신의 생각이 좋다고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마땅히 재검토되어야 한다) 135
    당신의 현 고용주가 사업을 운영할 때 당신의 아이디어는 회사 기밀이다. 따라서 철저히 회사 내에서만 토의하라. 반대로 당신이 사업의 주체라면 친구, 가족과 기꺼이 의논하라. 같은 조직의 동료들과는 아무리 친해도 절대 의논하지 말라. 137
    인생을 한 번뿐인 여행으로 비유하여 말하곤 합니다. 이런 여행이란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여정을 즐기기 위한 것이다. 139

    제품 콘셉트 문서

    제품의 콘셉트를 문서로 만드는 건 제품을 디자이너들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과정입니다. 하지만 기막힌 아이디어로 참신한 제품만을 디자인하는 경우가 아닐 때가 종종 있습니다. 콘셉트가 가격인 경우, 제약 조건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 등이 그렇습니다. 저는 이럴 땐 영감을 주는 래퍼런스 이미지를 찾고 우선 스타일링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특하고 세련된 형태에서 제품의 경쟁력을 만들어 갑니다. 그러고 나서 디자인이 끝나면 요즘 유행하는 트렌드 한 단어들과, 형태적 키워드를 잘 버무려서 몇 문장을 지어냅니다. 간혹 디자인 소개자료의 마무리 단계까지도 비워두었다가 마지막에 채우기 일수입니다. 뭔가 거꾸로 한다는 생각이 들죠? 마감기한까지 물리적 시간이 많이 드는 작업들을 먼저 하려다 보니, 중요한 부분을 간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모두가 이렇다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간단한 제품 기획서를 양식화여 빈칸을 채우고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제품 기획서는 간단명료해야 한다. 단순하되, 본격적인 작업(투자)에 들어가기 앞서 당신의 목표를 시행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146

    제품 기획서

    1. 제품 설명
    2. 제품 목적
    3. 제품 특징(1~4)
    4. 제품 스케치나 도해
    5. 목표 고객층
    6. 주요 경쟁사(1~3)
    7. 목표 가격
    8. 주요 목표

    사업계획서 큰 틀 잡기

    일반적인 형태의 사업계획서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요
    2. 산업 현황
    3. 제품 또는 사업의 설명
    4. 제품의 그림이나 사진
    5. 목표 고객군
    6. 경쟁사 (제품)
    7. 마케팅, 판매, 유통
    8. 가격 책정
    9. 일정
    10. 경영진
    11. 재정
    12. 첨부자료
    사업계획서의 초안이 준비되었다면 연습이 해야 합니다. 발표 태도가 내용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 의사 결정자들과 눈을 자주 마주쳐야 한다. 150

    make dream come true

    마무리하며

    사업계획서의 본질과 핵심이 뭔지 조금은 알 것 같기도 합니다. 준비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제품, 고객, 손익분기점에 대한 핵심을 놓치지 않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표가 분명히 보이도록 간결하게 정리하는 과정을 훈련을 한다는 것은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대단한 경쟁력을 갖게 될 것 만 같습니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한 가지가 남았습니다. 사업의 목적이 분명한 만큼 그 사업이 자신의 삶의 목적과 한 방향을 바라보고 있다면 다할 나위 없이 좋을 것입니다. 사업의 성공이 인생의 원대한 목표를 이루는 것이라면 모든 것을 다 걸어도 아깝지 않을 것이니까요. "세상에서 가장 강력하고 간결한 사업계획에서" 말하는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는 말의 의미는 자신의 확고한 삶의 목표에 대한 성찰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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