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투자 시작 끝판왕- 이루다 투자일임 [절대수익 투자법칙]
    쪼군의 서재/재테크 2020. 7. 31. 21:03
    반응형

    바쁜 직장인의 재테크 악순환의 늪

    2020년 트랜드 = 자기 계발 ???

    직장인 유행어 '빡독', '졸꾸'등을 미뤄 짐작할 수 있듯이 열심히 사는 직장인들이 참 많습니다. 저 또한 한 명의 '졸꾸러기'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 놀고, 잠 줄이며 바쁘게 살면 자연스럽게 어느 정도의 부를 이루던 좋은 세상은 끝났습니다. 제로금리 시대이니까요. 바빠서 재테크 공부할 시간은 없고, 자산은 점점 줄어들고, 불안한 마음에 주식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고, 투기의 결과는 손실을 낳고, 큰 손실을 매우려고 더 벌기 위해 더 오래 일해야 하고, 더더더 바빠지는 악순환의 늪에 딱 걸렸습니다. 이 답답한 현실에 조금이라도 공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 '투자왕 김단태님의 절대수익 투자법칙'입니다.

    김단테 저자 [절대수익 투자법칙]

    바쁜 직장인에게 투자 팁 세 가지

    1. 자산배분 투자 

    헤지펀드의 전설 레이달리오가 설립한 브리지워터에서는 돈 버는 방법을 '알파'와 '베타'로 정의합니다. '알파'는 오를 것 같은 주식을 잘 고르고, 적절한 타이밍에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알고 있는 일반적인 투바 방법이네요. '베타'는 철저히 시장수익률을 따라가는 방법입니다. 코스피 지수에 투자하거나, 나스닥 지수에 투자하는 인댁스 투자입니다.

    RAY DALIO

    뱅가드 사는 이미 미국 주식의 지수를 따라가는 인덱스 펀드를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알파와 베타 이 두 가지 중에서 어떤 것을 버려야 할까요? 레이달리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브리지워터에서는 1,600명이나 되는 전문가가 그 알파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어떻게 일반인이 장기적으로 이런 회사들과 경쟁하여 알파를 추구할 수 있겠는가?' 

    바쁜 직장인이라면? 투자전문가가 아니라면? 우리에게 선택지는 없습니다. 무조건 자산배분 투자로 가야 합니다. 

     

    2. 스프레드시트 신세계

    저는 전 글에서 소개한 김성일 작가님의 두 권의 책을 통해서 자산배분 투자를 이미 시작했습니다. 아직 몇 달 안돼서 성과나 결과를 공유할 입장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난 5개월 동안 한 달에 한번 리밸런싱을 위해 구글 스프래드시트에서 계산하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딱 한달에 한번 MTS를 실행해서 입력한 숫자대로 쭉 매수합니다. 이런 일련의 적금 같은 투자활동 중에 가장 성가신 작업은 현재가를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세상에! 구글 스프레드시트에는 현재가를 불러오는 함수가 있습니다! 대박!!! 

    구글 스프레드시트

    따라서 만들어본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링크에 스프레드시트파일을 넣어놨습니다. (찾은 김에 김단테 저자가 소개한 ETF의 운용보수도 함께 적어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올웨더_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절대수익 투자법칙_ALL WEATHER

    절투_AW 이 시트는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파일 >> 사본 만들기를 선택하시면 본인의 구글 드라이브에 사본이 만들어집니다. ALL WEATHER,현재가,보수 올웨더,미국주가,vt,79.07,0.08 금,ia

    docs.google.com

    올 웨더 포트폴리오

     

    3. 투자 시작 끝판왕- 이루다 투자일임

    너무 바쁘고, 도저히 시작할 엄두가 나지 않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마지막 팁! 이루다 투자일임입니다. 저자 김단테(김동주)님이 만들고 운영하는 투자운용사입니다. www.iruda.io/ 정액형 0.3% 말도안되는 수수료로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통한 투자를 대행합니다.

    https://www.iruda.io/

    과연 0.3%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안 오시는 분들께 추천하는 제 이전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밋 세티는 책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1%는 투자수익의 28%를 갉아먹는다. 2%는 투자수익의 63%를 갉아먹는다. 수수료는 0.1~0.3%가 적당하다.' 라밋세티가 이렇게 말할 수 있었던 것은, 인덱스 투자를 추천했기 때문입니다. ETF가 아닌 인덱스 펀드의 경우 대부분 1~2%의 수수료입니다. 이루다 투자일임은 획기적 수수료를 청구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관련 글 참조*

    1. 신탁형 ISA 만들고 오는길입니다.

    2. [마법의 돈 굴리기] ETF 투자 정도를 말하다

     

    끝으로 정말 필요한 두 가지 마인드

    주화입마 + NOW

    마지막으로 딱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절대수익의 투자법칙]에서 김단테저자는 무협소설에나 나올법한 단어를 적습니다. '주화입마'를 조심하라! 어느 정도 자산배분 투자에 익숙해지고 나면, 고수익을 위한 전략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때를 조심해야 합니다! 투자 자산은 절대 잃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운전도 초보일 때는 오히려 큰 사로를 내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익숙해졌고 여유가 된다면, 더 깊은 투자 전략과 경제에 대한 공부입니다. 

    끝으로 자산배분 투자의 핵심은 오랜 기간 동안 더 많이 투자하는 것입니다. 오래 하려면 방법은 하나입니다.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입니다. NOW. 바로 지금입니다.

     

    자산배분 투자의 십계명_ 보글헤즈(미국 자산베분 투자자들의 모임)
    1.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워라
    2. 일찍 투자하고 자주 투자하라
    3. 너무 많거나 적은 리스크를 감당하지 말라
    4. 분산하라
    5. 시장을 예측하지 말자
    6. 인덱스 펀드를 사자
    7. 비용은 최소로 하자
    8. 세금을 최소화하라
    9. 단순하게 투자하라
    10. 끝까지 버텨라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