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증권 비대면계좌로 ETF 시작하기_알뜰하게
    쪼군의 재태크 2020. 3. 27. 21:16
    반응형

     

     

    10년 전 결혼하면서 사랑하는 부인과 약속을 했습니다.

    "앞으로 주식 안 하겠습니다"

    그리고 얼마 넣지도 않았던 투자금을 다 뽑아버렸습니다.

    [주식=도박]이라는 선입견을 가진 사람이 참 많았습니다. 물론 지금도 아픈 경험을 하신 분들이 주식은 도박 맞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경제공부가 유행하면서 인식이 많이 바뀐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도 주식투자에 대해 다시생각해 보게 많드는 영상이 많이 올라옵니다. 최근 신사임당 채널에서 "존 리"대표님의 주식에 대한 찬양은 종교를 연상케 합니다. "대한민국 부모들이여 사교육 비용으로 아이 앞으로 주식을 사줘라!"는 말씀은 부모의 정신을 번뜩 차리게 만듭니다.

     

    주식을 다시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습니다. 무엇보다 증권계좌를 만들어야겠죠? 사실 누구나 다 하나씩을 가지고 있는 CMA통장은 예전엔 다 증권사 계좌였습니다. 저는 N에이치모 증권사에 계좌를 이미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주식거래 수수료가 있더군요. 음... 요즘 무료라던데? 

     

     

    무료 맞습니다. 

    삼성증권 비대면 계좌로 개설 시 주식거래 수수료 평~생 무료입니다. 더군다나 비대면 계좌! 증권사에 갈 일도 없습니다. 바로 만들기! (기존 계좌 보유 고객은 아닌 듯합니다. 대상 여부를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만 들고 만들면 됩니다. 주식거래용 공인인증서도 필요 없습니다. 

    모바일앱 MPOP도 설치하고~ 룰루랄라 준비 완료!

     

     

    그럼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요?

    음... 저는 투자 전문가가 아니기에 우선 종목에는 투자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점은 계속 공부를 해서.... 앞으로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할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겠습니다....)

    종목에는 투자하지 않고, 종목을 모아놓은 ETF에 투자하기로 합니다. 앗! ETF는 어디에 있는 거지?

    어쩔 수 없이 1577-4100 전화를 걸어 물어봅니다. 친절한 상담원 왈 "그냥 주식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아하하... 

    그러고 보니 주식창에 ETF탭도 있네요.

     

     

    헉 ETF도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

    우선 코스피 200 지수를 따라 움직이는 상품을 찾아봅니다.

    아리랑, 타이거, 코댁스, 케이비스타 등등 증권사마다 상품들이 있습니다. 우선 오래오래 적금 들듯이 투자할 계획이라서 총보수가 저렴한 KBSTAR로 결정했습니다. 다 비교해본 건 아닙니다. 그냥 KODEX와 KBSTAR 두종목만 비교해보고 일단 시작했습니다. 

     

    총보수? 뭘까요?

     

     

    ETF 상품들은 펀드처럼 운영에 대한 수수료가 있습니다. 제가 투자한 돈을 10,000원이라 했을 때 보수 15원을 때고 9985원을 투자합니다. 

    KBSTAR는 0.045이니까... 9995.5원이 투자됩니다. 

    KODEX는 0.15이니까.... 9985원이 투자됩니다.

    10원도 안 되는 차이이지만.... 오래오래 꾸준히 모을 때는 쪼금이라도....

     

     

     

    증권계좌 만드는 건 정말 이렇게 쉬운지 몰랐습니다. 진작에 알았더라면.... 하는 생각도 듭니다. 무엇보다 주식을 다시 시작할 수 있었던 건 ETF라는 지수에 투자하는 상품을 알게 돼서입니다. 종목을 고른다는 건 기업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전자공시 dart 사이트에서 기업의 제무 상태표를 연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의 이름을 잠깐만 검색해봐도 수많은 뉴스와 정보가 쏟아집니다. 그중에 투자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려낼 준비가 아직은 안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공부를 한다 해도 잘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근로소득만 가지고는 자산을 지킬 수 없는 세상에 살고 있다 보니... 금융지식은 없고, 지금 당장 시작하고는 싶은 저 같은 사람들에겐 ETF 같은 상품이 딱! 좋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렇게 작게라도 시작하고 나니 경제에 더 관심이 생깁니다. 관심을 기회로 삼아서 자산관리에 대한 공부도 좀 더 열심히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보다 더 좋은 환경설정이 있을까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정리합니다.

    알뜰한 ETF 시작하기

    1. 비대면 계좌로 거래수수료 무료 계좌를 만듭니다.

    2. ETF 종목을 찾습니다.

    3. 자산운용사별 동일한 상품의 '총보수'(수수료)를 비교합니다.

    그리고 투자합니다.

    ***주의사항***

    전체 투자금액도 살펴 [투자비용이 많은 종목=투자자가 많은 종목=내가 매도하고 싶을 때 빨리 실현 한수 있는 종목] 보는 것도 잊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